7기 APSM(Advanced Professional Science Master)
비즈니스분석 프로그램 단기과정
데이터의 디지털화에 따라 비즈니스 활동으로부터 생성된 데이터 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위한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본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 과정은 기업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핵심적인 기술과 지식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비즈니스 분석 단기 과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례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대상>
– 대기업/공공기관 실무자, 중간관리자
– 중견기업 및 벤처/중소기업 중간관리자
– 전문직 종사자
– 기타 위의 자격과 동등한 자격에 준한 자
<프로그램 운영>
– 모집인원: 약 30명
– 교육횟수: 총 4회 강좌 (7과목) ※ 5과목 이상 수강 시 수료증 수여
– 교육기간: 2016. 4. 14.(목) ~ 2016. 5.4 (수)
– 교육시간: 매주 목요일 19:00 ~ 23:00 (단, 5/4 수요일 진행) ※ 교재 및 석식 제공
– 강의장소: UNIST 경영관
<신청방법>
– 접수기간: 2016. 3. 25 (금) ~2016. 4. 6 (수)
– 수강비 : 무료
–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E-mail 송부
– Email: biztics@unist.ac.kr
– 문의전화: 052) 217-3148
– 7기 APSM 모집 포스터 / 7기 APSM 모집 리플렛 / 7기 APSM 수강신청서
<교과과정>
회차 | 교육일자 | 강의명 | 강사 |
1회차 | 2016. 4. 14(목) | 비즈니스 분석 | 임진혁 교수 |
디지털 마케팅과 빅데이터 | 김모란 교수 | ||
2회차 | 2016. 4. 21(목) |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 최보름 교수 |
빅데이터와 프로세스 혁신 | 송민석 교수 | ||
3회차 | 2016. 4. 28(목) | 빅데이터 기반 기술전략 수립 | 이창용 교수 |
경영전략과 빅데이터 활용 | 조우제 교수 | ||
4회차 | 2016. 5. 4(수) | 빅데이터와 와해성 혁신 | 강광욱 교수 |
※ 일정 및 강사는 내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과목설명>
○ 비즈니스 분석
– 비즈니스 분석이 어떻게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조직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가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환경변화, 분석 기술의 발전과 향후 추세, 적용사례 등을 설명한다.
○ 디지털 마케팅과 빅데이터
– 본 강의는 방대한 양의 디지털 데이터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오늘날의 마케팅 환경에 적응하고, 기업의 브랜드 및 고객 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과 분석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돼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사물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빅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할 지에 대해 알아본다.
○ 빅데이터와 프로세스 혁신
– 통계, 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프로세스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 빅데이터 기반 기술전력 수립
– 최근 기술경영 학계에서는 직관적이고 경험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기술분석 방법론에서 나아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절차 및 시스템적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강의는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기술전략 수립 방법론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소개하고 관련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 경영전략과 빅데이터 활용
– 전략적 의사결정은 시간, 자금, 인력 등 최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해야 하는 의사결정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회사 안팎에서 구할 수 있는 적절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 결정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 강의는 경영 전략의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용해 전략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빅데이터와 와해성 혁신
– 기업의 지속적이고 우수한 성과(Sustainable Superior Performance)를 위하여 혁신은 필수적이나, 언제 그리고 어떻게 혁신적인 결과를 내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질문이다.
이에 혁신과 빅데이터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