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최근 게시물

APSM Business Analytics Program
비즈니스분석 프로그램 단기과정

데이터의 디지털화에 따라 비즈니스 활동으로부터 생성된 데이터 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위한 전문가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본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은 기업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핵심적인 기술과 지식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비즈니스 분석 단기 과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례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대상
대기업 및 공공기관 중간관리자
중견기업 및 벤처/중소기업 중간관리자
전문직 종사자
기타 위의 자격과 동등한 자격에 준한 자

프로그램 운영
모집인원: 30명 내외
교육횟수: 총 4회 강좌 (7과목)
교육기간: 2015. 5. 7.(목) ~ 2015. 5. 28.(목)
교육시간: 매주 목요일 19:00 ~ 23:00 (※ 교재 및 석식 제공)
강의장소: UNIST 경영관

신청방법
접수기간: 2015. 4. 16 (목) ~2015. 4. 30 (목)
등 록 비: 무료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E-mail 송부 신청서 다운로드
Email: biztics@unist.ac.kr
문의전화: Tel: 052) 217-3148


교육과정

교육일자 과목명 강사
1회차 2015. 5. 7(목) 비즈니스 분석 임진혁 교수
빅데이터와 경제분석 이진혁 교수
2회차 2015. 5. 14(목) 빅데이터 시대와 사물 인터넷(IoT) 최보름 교수
혁신과 빅데이터: 사례와 의미 강광욱 교수
3회차 2015. 5. 21(목) 빅데이터와 시각화 이승철 교수
빅데이터 기반 프로세스 데이터 분석 송민석 교수
4회차 2015. 5. 28(목) 전략적 인사관리와 빅데이터 홍운기 교수

※ 일정 및 강사는 내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울산광역시 울주군 유니스트길 50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산업통상자원부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Management, UNIST, UNIST-gil 50, Ulsan 689-798, Republic of Korea

 

 

과목설명
○ 비즈니스 분석
– 비즈니스 분석이 어떻게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조직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가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환경변화, 분석 기술의 발전과 향후 추세, 적용 사례 등을 설명한다.

○ 빅데이터와 경제분석
-현재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새로운 빅데이터가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데이터가 향후 경제정책과 경제분석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 빅데이터 시대와 사물 인터넷(IoT)
–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돼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사물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빅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할지에 대해 알아본다.

○ 혁신과 빅데이터: 사례와 의미
– 기업의 지속적이고 우수한 성과 (Sustainable Superior Performance)를 위하여, 혁신은 필수적이나, 어떻게 그리고 언제 혁신적인 성과를 내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인 질문이다. 이에 혁신과 빅데이터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한다.

○ 빅데이터 시각화
– 제조업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는 제품의 품질 뿐만 아니라 설비의 상태까지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산업현장에서는 아직 그 활용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다.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인지 가능케 하며, 제조현장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를 소개한다.

○ 빅데이터 기반 프로세스 데이터 분석
– 통계, 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프로세스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 전략적 인사관리와 빅데이터
– 전통적 인사관리는 인사/급여, 평과/보상과 같은 행정 업무 중심의 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들어 인사업무는 기업의 전략실행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본 강의는 기업내에 존재하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업무가 기업의 전략적 실행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사업무의 전략적 역할과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새롭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목록보기